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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 - 독서이력제에 확실한 마침표를
조회 1914
회원이미지정영현
2011-05-12 10:54:10
       
 
독서이력제에 확실한 마침표를!
 
 
 
“독서를 입시와 연계시키지 않겠다”는 교과부 장관의 입장 표명을 환영한다
정부는 학생들이 책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노력해야
 
1. 교육과학기술부는 2010년 6월 15일 학생들의 독서활동 기록을 축적하여 종합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입학사정관에게 제공함으로써 대학입시의 자료로 삼겠다고 발표하였다. 이것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으로 알려진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이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수많은 언론 매체를 통해 전 국민에게 알려졌다. 사교육 업체들이 독서 관련 ‘상품’을 개발․판매하려는 목적으로 학부모들의 입시 불안감을 부추기며, 심지어 유치원부터 독서이력을 관리해야 되는 것처럼 호도해왔다. 사교육비 문제로 국민들의 등골이 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교과부가 사교육 업체에게 새로운 먹잇감을 던져준 꼴이었다.
 
1. 책과 독서와 도서관과 관련된 시민연대단체인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는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문제점을 여러 차례 지적하며 이 시스템의 폐지 및 교과부의 방침 철회를 거듭 요구하고, 독서를 입시의 수단으로 삼는 것을 강력하게 반대해왔다. 누적적으로 관리되는 독서활동 기록은 학생들의 인권 침해의 요소가 있으며, 불필요한 사교육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대필 가능한 시스템으로 실효성도 없기 때문이다.
 
1.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의 문제점은 이것만이 아니다. 어린이․청소년들의 인격 형성에 도움이 되어야 할 독서를 입시의 수단으로 전락시키면서 우리나라의 독서문화, 도서관문화, 출판문화를 심각하게 왜곡시킬 뿐만 아니라 ’거짓 독서‘를 양산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낳았다.
 
1. 교육과학기술부가 시민단체의 이러한 문제 제기와 비판의 목소리에 뒤늦게나마 귀를 기울이고, 지난 2011년 5월 2일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창의적체험활동지원시스템(에듀팟)과 연계시키지 않겠다는 내용의 보도참고자료를 내놓았다. 이에 따르면, ①“2011년 2월 창의적체험활동지원시스템(에듀팟) 구축 당시, 학생들의 대입전형자료 제공 편의를 위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에듀팟과 연계하면서, 독후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지나친 부담과 사교육 유발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음을 인정하며, ②“에듀팟의 독서활동 관련 기능(독후감 기록 및 ‘가져오기’)을 충분한 사전안내를 통하여 삭제”한다는 것이다. ③“아울러, 교육과학기술부는 교사, 교수, 독서관련 각종 단체 인사들로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고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독서문화를 확산하고 사교육 유발 등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독서활성화 방안’을 상반기 내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1. 또한 같은 날 ‘독서활성화 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협의회’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여러 시민단체 관계자 및 독서교육 전문가들에게 “이 정부 출범 시 실용 위주의 영어교육을 지나치게 강조해 물의를 빚은 예(‘어륀지’)처럼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에듀팟’과 연계할 때부터 정부가 잘못한 것이다. 입시와 연계시키지 않고 학교교육에서 독서교육의 역량을 강화할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며 “독서를 입시와 연계시키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1. 때늦은 감이 있지만, 정부가 잘못된 점을 인정하고 방침을 수정하여 “독서를 입시와 연계시키지 않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 환영하며,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는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 “독서를 입시와 연계시키지 않겠다”는 방침을 정한 만큼, 정부는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과 관련한 혼선과 부작용, 그리고 학부모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도록 ‘독서이력제’를 확실하게 종결시키는 방침과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
 
○ 각 시·도 교육감에게는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을 더 이상 구동시키지 말 것을 요구한다. 아울러 이 시스템의 구축과 구동을 위해 책정된 예산이 있다면, 그 예산으로 각급 학교의 독서환경을 개선하는 데 투여하거나 교사들의 독서교육을 위한 연수 등에 활용할 것을 요구한다.
 
○ 전국의 교사들께는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과 관련된 업무를 중단해주기를 호소한다. 이 시스템은 학생들의 독서교육을 위한 시스템이 결코 아니다. 이 시스템은 학생들의 책에 대한 관심이나 독서활동, 독서능력 신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교사들께서 잘 알고 계시듯,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개편, 그리고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센터’인 에듀팟 운영과 기존의 NEIS 시스템 개편과 맞물려 엄청난 혼선과 업무 과중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실효성도 없는 일에 굳이 시간과 노력을 쏟을 사회적 이유가 없다.
 
○ 전국의 학부모들께는 막연한 불안감을 조성하는 독서논술 사교육 업체에 휘둘리지 말고 가정과 사회의 독서문화 환경을 바꾸어나가는 일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한다. 또한 사교육 업체들은 더 이상 ‘독서이력제’를 빌미로 학부모들을 호도하지 말아야 한다.
 
1. 독서는 결코 계량화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 어린이․청소년들의 또 다른 삶의 경험이며 고도의 문화적인 활동이다. 그러기에 독서는 자발성과 자율성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야 한다. 자율성․다양성․형평성 등 독서활동의 기본적인 철학에 바탕을 둔 독서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어린이․청소년들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생애의 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은 우리 사회 어른들의 책임이다. 몇 권을 읽었는가 하는 양적인 평가, 낱낱의 조각난 지식을 확인하는 독서퀴즈나 강제된 독서인증의 방식으로는 결코 ‘생애의 독자’가 길러지지 않는다. 그동안 제기되어왔던 ‘독서이력 인증 시스템’(독서교육지원종합시스템)의 반교육적․반민주적․반인권적 문제점이 교과부의 입을 통해 확인된 만큼, 이에 대해 확실하게 마침표를 찍고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학생들의 진정한 독서활동을 장려하기 위한 획기적인 방안과 학교도서관이 학교의 중심이 되도록 하는 새로운 정책적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2011년 5월 13일
 
바람직한독서문화를위한시민연대
겨레아동문학연구회, 대전마을어린이도서관협의회, 더나은세상을꿈꾸는어린이책작가모임, 문화연대, (사)어린이도서연구회, 어린이책시민연대, 전국교과모임연합,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사)전국국어교사모임, 전국학교도서관담당교사모임, (사)참교육실천을위한전국학부모회, 책으로따뜻한세상만드는교사들, 책읽는사회만들기국민운동,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아동청소년문학학회, 한국어린이문학협의회, 한국작가회의, 한국출판인회의,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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